BETHEL FAITH BAPTIST CHURCH

한 영혼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삼아
세상 가운데 보내는 성령의 공동체

베델믿음칼럼

교회에 대한 꿈이 있다

Author
bethelfaith
Date
2015-08-30 00:00
Views
1917
교회에 대한 꿈이 있다


기독교복음주의의 거장으로 불린 존 스토트(JOHN STOTT) 는 제도적 예식과 전통을 강조하는 성공회의 신부입니다. 예식을 강조하는 점에서 기독교와는 조금 구별이 되지만 그런데도 그에게서 저는 참 많은 도전을 받습니다. 그의 깊은 기독교적 영성에서 흐르는 복음주의적 사고와 영향력, 그리고 사회문제를 성경적 사고로 풀어내는 그의 글을 볼 때마다 참 깊은 내면의 울림을 대면하게 됩니다. 마침 최근에 읽었던 그의 책, ‘살아있는 교회(THE LIVING CHURCH) 의 마지막 부분에 그가 사역하던 올 소울즈 교회의 150주년 기념때(1974년) 썼던 그의 교회에 대한 꿈을 잠시 소개하려고 합니다. 전문을 다 싣기에는 그 분량이 많아 일부분만을 옮기지만, 그 꿈이 바로 교회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하는 좋은 지침이 될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 모두의 꿈이 되길 소망하며….


나에게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그것은 성경적 교회로서, 모든 점에서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에 충성하고, 목사들은 성실하고 적실하게 성경을 해석함으로써 모든 교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한 모습으로 자라게 하고자 노력하고,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과 그리스도를 닮은 삶으로 장식하고, 모든 비성경적 강조점에서 보호되며, 삶을 통해 성경적 균형의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교회입니다. 나에게는 성경적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나에게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배하는 교회로서,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예배하기 위하여 함께 모이고, 하나님이 늘 그들 가운데 계시다는 것을 알고, 매우 겸손하게 그 분 앞에 엎드리고, 주 예수님의 식탁으로 정기적으로 자주 나와서, 십자가에서 이루어진 그 분의 위대한 구속 행위를 찬양하고, 음악적 재능으로 예배를 풍성하게 하고, 기도를 믿으며, 기도 가운데 하나님을 붙들고, 일요일 예배와 기도 모임에서뿐만 아니라 가정과 주중의 일과 일상적인 삶에서도 예배가 나타나는 교회입니다. 나에게는 예배하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나에게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그것은 돌보는 교회로서, 회중은 여러 인종, 나라, 연령, 사회적 배경으로 구성되어 하나님의 가족의 하나님과 다양성을 드러내고, 따스하고 환영하는 분위기에서 교제하며, 분노나 이기심이나 질투나 교만으로 훼손되지 않고, 교인들은 순수한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고, 서로 참고, 서로 용서하고, 서로의 짐을 지고, 외로운 사람에게는 우정을, 약자에게는 도움을 주고, 사회에서 멸시받고 거절당한 사람들을 품어주고, 사랑, 곧 매력적이고 쉽게 전이되고 거역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이 세상 밖으로 흘러 넘치는 교회입니다.

나에게는 돌보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존 스토트는 이 외에도 섬기는 교회와 기다리는 교회에 대한 꿈을 남겼습니다. “우린 교회에 대한 어떤 꿈을 꾸는가? 그리고 우리 각자는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지체로서 어떤 꿈을 남기고 있는가?” 한 주간 깊이 돌아보며, 계속 다음주에 이어갈 꿈을 위해 여기 여백을 남겨둡니다.


베델믿음지기 서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