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HEL FAITH BAPTIST CHURCH

한 영혼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삼아
세상 가운데 보내는 성령의 공동체

베델믿음칼럼

기도의 골방이 있습니까 2(지난주에 이어서)(3…

Author
bethelfaith
Date
2012-09-22 00:00
Views
2797
지난 주 칼럼을 통해서 ‘기도의 골방’에서 기도를 시작하시도록 권면드렸는데, 어떤 삶을 사셨는지 궁급합니다.

기도의 골방을 만들고, 시간을 정하고 기도를 가지려고 했다면, 많은 경우 ‘기도의 골방을 갖는 것이 쉽지 않구나’ 하는 생각들을 갖게 되셨을 것이고, 이런 고백은 또한 매우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도를 잘 하지 못하는 것은, 기도를 통해서 얻는 놀라운 은혜와 역사를 모르거나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까?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는 말씀을 잘 알고 있고, 기도의 은혜를 체험하며 살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기도의 은혜를 체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원인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제가 한 주간 동안 느낀 마음을 지난 주에 이어 두 가지 정도로 나눠보려고 합니다.

먼저, 골방으로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골방으로 간다는 것은 쉬운 것 같지만, 그리 쉽지 않습니다. 특히 기도의 골방으로 가는 것이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가장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기도보다는 합리적인 생각과 뜻에 맞춰서 결정하고, 기도보다는 일반적인 경험과 상식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기도의 골방은 우리의 요구 조건을 아뢰는 공간도, 우리의 곤고함과 아픔을 한 풀이 하는 공간도 아닙니다. 기도의 골방으로 가야 하는 매우 분명한 이유는 바로 그 곳이 성도가 있어야 하는 집이기 때문입니다(사56:7). 기도의 골방에 있다는 것은 하나님이 바로 나의 공급자이심을 인정하는 것이며, 나의 삶을 주관하고 계시는 주권자이심을 인정하는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 살 수 없듯이 성도도 기도의 골방없이 하나님과 소통하는 길은 없습니다. 하나님이 나의 공급자, 주권자이심을 인정하면서도 기도의 골방을 비어두고 있다면 하나님은 여전히 여러분의 손님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코드에 맞춰서 구하는 것입니다(요일5:14). 그런데 우리는 이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것이 솔직한 마음입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대체 어떤 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것일까? 하나님의 뜻을 알 수만 있다면?’ 이와 같은 질문의 답을 안다면,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지 않을 것이 어디에 있겠냐고 반문할 수 도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하나님의 뜻이 이것이다라고 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집착할 때, 많은 경우 하나님을 단지 미래를 알려주는 신으로 취급하는 잘못된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다음과 같이 부탁드립니다.
하나님의 뜻은 여러분의 미래보다 현재의 삶이 어떠한지 관심이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기도의 골방을 사모하는지, 가정, 직장, 학교에서 여러분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그리고 모든 주어진 일, 주어질 일에 대해 기쁨과 감사의 마음이 있는지 점검하십시오. 하나님은 예수 믿는 성도로서의 여러분의 삶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있는지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시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그럴 때 우리는 하나님의 뜻에 맞춰 사는 삶, 하나님의 뜻을 더 깊이 이해하는 성도가 되어져 갈 것입니다. 이런 믿음의 주인공들이 다 되시기 바랍니다.


베델믿음지기 서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