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V를 2W로 이겨내자’
오늘 교우분들과 나누고 싶은 목회 칼럼의 제목은 그 자체로 암호 같고, 의미가 아리송한 느낌이 드실 것 같습니다. 설명을 드리면2V와 2W 는 각 영어 단어의 앞 글자들인데요. 2V 는 Vaccine, Virus 의 약자이고, 2W는 Word of God, Worship의 약자입니다.

실은 작금의 세계는 하루에도 수백, 수천 번 아니 그 이상으로 백신(Vaccine)과 바이러스(Virus) 와 같은 단어들이 매일 기사나 방송 등으로 쏟아지고 있고, 우리는 이 단어들을 매일 접하고 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보도되는 내용들을 보면, 백신을 맞은 사람, 맞지 않은 사람들의 비율, 국가별로, 주(State, 미국의 경우)별로 발표되는 백신 접종률, 이와 관련된 각 사람들의 정치적 성향에 따른 백신의 유무 등에 대해 듣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와 관련된 기사들을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 확진자, 사망율,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과 진화, 그리고 알파, 델타 등으로 확산되어 퍼지는 변이 바이러스의 공포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휘젓고 있습니다. 여전히 우리는 앞이 보이지 않는 출구 안에 갇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싸움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은 인간이란 존재가 얼마나 한없이 연약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존재에 대한 존엄성을 위협하며, 자신의 건강과 안전에 더 집착하게 하는 이기적인 사회를 가속화시키는 것 같기도 합니다. 결국 이 바이러스라고 하는 존재의 깊은 뿌리 구석구석에는 신앙의 본질을 희석시키고, 무력화시키는 영적인 싸움도 담겨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저는 지난 몇 주간 이 문제를 깊이 고민하면서, 결국 성도인 우리가 지켜야 될 신앙의 본질을 깊이 돌아보며, 바로 그 신앙의 본질인 2W, 곧 말씀(Word of God)과 예배(Worship)를 더욱 굳게 붙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물론 교우 여러분, 저는 2W, 말씀과 예배(찬양과 기도를 포함하는 예배의 삶)를 잘 감당해야만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는 우리가 살아가는 어디선가라도 노출되면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또한 자신을 지키려는 노력을(마스크를 평소에 잘 착용하는 등) 힘써야 합니다. 실은 제가 말씀드리는 중심은 비록 우리는 바이러스가 퍼져 있는 현실에 살아가지만 말입니다. 그로 인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찾는 일을 게을리하거나 예배(그리고 예배의 삶)를 등한시하고 멀리하는 삶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예루살렘에서 신앙 생활을 시작했던 초대교회 성도들은 교회에 닥친 극심한 박해로 인해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와 모든 땅으로 흩어져야 했습니다(행8:1). 비록 그들은 흩어져 자신들의 생명을 지켜야 했지만, 그 흩어진 곳에서 복음의 말씀을 붙들고 예배를 드리는 일을 굳게 지켰습니다(행8:4). 물론 당시 실제적인 환란과
핍박은 그리스도인들이 믿음을 지키는 일을 힘들게 하고 어려움을 주었습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처럼, 믿음을 지키기 위해 생명을 걸어야 하는 일도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히브리서 기자는 그리스도인들을 이렇게 격려했습니다.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 수록 더욱 그리하자(히10:24-25).’ 삶이 어려울 수록, 고단하고 힘들 수록, 핍박과 고난이 많을 수록 그리스도인들은 서로를 더욱 섬기고, 모여 기도하며, 말씀과 사랑의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굳게 붙들었습니다.

교우 여러분, 우리가 사는 이 땅에서 바이러스라는 단어는 여전히 떠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지금의 현실보다 더 어려운 현실을 만나게 될 수 있습니다. 바로 그 때입니다. 주님은 성도인 우리 모두의 믿음을 보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고
있는지, 예배를 사모하며, 예배의 삶을 살아 내기 위해 힘 쓰는지’를 보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2W(Word of God, Worship)를 기억하시고 굳게 붙으십시오. 이 믿음 안에 있을 때,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미 우리에게 있습니다(요일5:4-5). 하나님은 이렇게 우리 모두가 승리의 축복을 누리기를 원하시며, 오늘도 2W(Word of God, Worship)을 간절히 찾고 구하는 자에게 함께 하심을 믿습니다(시25:14).

베델믿음지기 서성봉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