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사역 터 닦기”
교우 여러분, 전에 말씀드렸지만, 그래도 교회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이고, 또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 ‘3기 사역’의 정의를 한 번 더 짚어 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사역 기간의 개념을 기수로 나눈 것은 개척 후 지금까지의 교회 역사의 시점을 구분해서 살펴보는 목적임을 밝히며,
먼저 1기 사역은 2011년 6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슈가힐(City of Sugar Hill)에서 베델믿음교회가 개척되고, Lighthouse Baptist Church 오후 1:30에 예배를 드리던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교회가 태동하고, 전도하기가 쉽지 않은 오후 예배의 한계에도 교회가 조금씩 성장해 가던 시기입니다.
2기 사역은 2013년 9월부터 2024년 1월까지 뷰포드 해밀턴에 위치한 Zion Hill Baptist Church 에서 오전에 예배실과 친교실(1층, 2층에는 교육부실)을 빌려 예배를 드리는 시기를 말합니다. 당시 이 지역은 전형적인 미국의 한 소도시로(small city) 한인들에게 조금씩 알려지던 곳입니다. 오후에서 오전에 예배를 드리게 되며, 교회가 더욱 활발하게 사역을 감당한 시기입니다.
그리고 3기 사역은 2024년 1월 분립개척과 함께 시작되었고(스와니한인교회 분립 개척), 이제 올 12월부터는 Zion Hill 교회를 떠나 다른 장소로 옮겨 사역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교회는 이 시기의 시점을 분립개척부터 정한 것은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교회의 사명을 ‘분립개척’ 이라는 중차대한 사명의 무게가 13년 전 개척 때, 주님께서 주신 비전이었고, 그 일을 시작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장소에서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을 3기 사역으로 정했습니다.
이에 3기 사역이 시작되었음을 선포하며, 이 사역을 위해 터를 닦는 작업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교회는 2가지 방향성을 갖고 깊은 고민을 했습니다.
A안) 현재 구입된 선교관(베델하우스)에서 교회 건축을 하는 것,
B안) 교회가 사용할 수 있는 건물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이 중 A안은 현재 선교관을 구입한 비용에 더해 건축 비용까지 추가로 들어가게 되어 약 $2.3M~$2.6M 가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파악했고, 이 외에도 건축을 할 경우 교회에 들어가는 집기류와 그 외 비용들이 건축비에 큰 부담을 주는 것에 대한 우려들이 제기됐습니다. 그리고 건축이 진행되는 동안, 교회는 임시 공간을 얻어야 하고(예를 들어 학교 강당등), 공사가 다 마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점도 어려운 점으로 논의됐습니다.
그리고 B안은 마침 교회에서 약 4마일 정도 떨어져 있는 곳에 빌딩이 매물로 나왔는데, 크기는 13,737 SF, $2.62M의 매매가로 나온 건물입니다. 현재 이 건물의 반 정도가 실제 교회가 사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만일 B 안으로 할 경우에 교회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비전 펀드(건축펀드)등으로 down payment 를 하고, 또한 선교관 부지를 팔아 추가 발생되는 비용들(down payment, 친교실, 유스 공간, 사무실등)을 갖출 수가 있어, 현실적인 대안이 된다는 점, 그리고 이 곳은 11월에 클로징이 가능해, 12월부터 바로 예배를 드리고, 교회 사역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을 깊이 논의했습니다.
이에 피택 안수집사회는 두 안에 대해 경제성, 접근성, 장래성, 교회 확보 기간등을 상호 비교하며, 최종적으로 B안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A안도 현재 비전 펀드가 충분하다면 가능하지만, 현재 교회가 확보한 30만불로는 많이 부족한 점이 현실적인 한계입니다.
또한 앞의 B를 정한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현재 교회가 운영되는 모든 재정(사례비, 운영비, 선교비, 기타 경비 포함)을 제외하고, 교회가 월 페이먼트를 감당한다면 어느 정도가 한계인가를 고려할 때, 최대 한계를($15,000을 넘지 않는) 선택한 결정입니다. 이는 지금도 교인들이 헌신하는 헌금 외에, 더 다른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선택을 갖고, 지난 한 주간 교회는 건물의 Seller 에게 여러 번의 계약 제의를 왕래했고, 최종적인 제안으로 총 $2.55M 에 다운 페이 20%, 30년 상환, 이자는 7%로 월 페이먼트 $13,572.17 를 받았습니다. 물론 이 조건이 완전히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교회는 10만불의 계약금(Earnest money)을 준 후, 감정과 인스펙션을 통해 조정이 가능한 기간을 60일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간에 충분한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언제든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의 관심과 기도가 담긴 선교관은 매매 절차를 갖게 됩니다. 때로는 이 시점에서 선교관을 매매하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회 이전(건축)의 전체 과정에서 B안인 경우는 반드시 선교관 매매가 되야 한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이 하나님의 선하심 가운데 있음을 믿으며(롬8:28), 모두가 참여하는 교회 이전(건축)이 되도록 함께 기도해 주십시오.
분립개척으로 시작한 베델믿음교회 3기 사역은 분명 그 터전을 세우는 일에 주님께서 선한 길로 인도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선한 손길이 우리 모두를 도우사 이 땅에 부흥의 역사적 사명을 세우는 일꾼이 다 되게 하실 것을 소망합니다. 저와 여러분이 바로 그 역사의 현장에 서 있습니다.
“또 그들에게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과 왕이 내게 이른 말씀을 전하였더니 그들의 말이 일어나 건축하자 하고 모두 힘을 내어 이 선한 일을 하려 하매(느3:18)”
베델믿음지기 서성봉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