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2일(월) ~ 27일(토) Birmingham, AL,
(3 adults, 6 youths 참석)”

위의 기록은 2019년 선교팀, 그리고 유스 형제, 자매들과 함께 알라바마 버밍행으로 월드 체인저(World Changers) 사역을 다녀왔던 일정입니다. 저희 교회는 개척 때부터(2011년) 선교지를 후원하다가 2016 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 단기선교를 집중적으로 3년간 아이티(Haiti)를 정해 섬겼고, 2019 년에는 아이티의 혼란한 국내 정세로 인해 국내 선교 사역으로 전환, 저희 교회가 속한 남침례교단에서 매년 여름마다 갖는 월드 체인저 사역을 다녀오게 된 겁니다.

물론 저도 당시는 교단에 여름마다 이런 단기 사역이 있는 줄을 자세히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이웃한 교회의 E.M. 담당자가 본인이 섬기는 교회는 매년 이 사역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듣고 관심을 갖게 됐고, 참여하게 된 것이죠. 월드체인저 사역에 대해 많은 경우 여름 기간에 도움이 필요한 도시를 정하고 그 곳에서 집을 고쳐주거나 페인트를 칠하는 등의 봉사 사역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실제 이 사역은 단지 도움을 주는 정도의 사역이 아니라, 주요한 목적은 도시에 잃어버린 영혼들을 위해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이에 이제 2주 앞으로 다가온 World Changers 사역에 대해 보다 더 많은 이해와, 기도하고 협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본 사역을 소개합니다(사역 소개는 2019년 사역을 마친 후 썼던 칼럼 일부를 옮김).

월드체인저 사명을 소개합니다.
The Mission of World Changers
Equipping students to confidently share the gospel is our primary goal. It’s imperative that students leave your ministry as lifelong gospel sharers, and we want to do everything we can to help you provide them with the training and experience needed. This is accomplished through providing focused, meaningful missions experiences in strategic cities of all sizes.
(우리의 주요한 목표는 학생들이 확신있게 복음을 나누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반드시 평생 복음을 나누는 사람들로서 사역의 현장에 있어야 하며, 우리는 당신이 필요한 훈련과 경험을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모든 것을 하기를 원한다. 이것은 전략적 도시들에서 집중적이고 의미 있는 사역 경험들을 제공함으로써 성취된다.)

실제 이 사명선언문만 읽으면 여기 어디 집을 고쳐주는 것과 같은 일들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없습니다. 누구나 월드체인저를 ‘집을 고쳐주는 일을 한다’ 고 생각하고, 이 사명 선언문을 읽으면, 생각하던 그 사역이 맞나 싶습니다. 저 역시 그랬으니깐요.

또한 월드체인저를 모르거나, 알기 위해서 이런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대체 가난한 이웃들의 집을 고쳐주는 일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우선 월드체인저는 Kingdom Mind(하나님의 나라)를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합니다. 실제로 집을 고쳐주는 일이나 페인트 칠을 하는 것 모두, 월드체인저에서는 ministry(ministry site) 라 부르는 점도 흥미롭죠. 이 점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We are one team, one body in Christ” 를 끊임없이 외칩니다.
그리고 참여한 학생들을 여러 소그룹으로 나누고, 이 그룹 이름의 구성 맴버를 Crew(배나 항공기의 승무원을 부를 때 쓰는 말)라고 부르고, 그 그룹 안에 리더를 Crew Encourager(격려하는 사람) 칭하면서 계속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격려합니다. 사역 기간에는 아침에는 식사 후 사역 현장을 섬기고, 오후에 일을 마친 후 숙소로 돌아와서는 저녁 늦게까지 집회가 있는데 이 모든 시간마다 기도와 묵상, 서로 말씀을 나누는 일을 그룹 안에서 나누게 합니다. 모든 시간들이 계속 하나님의 나라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월드체인저의 Kingdom Mind 입니다. 조금은 이해가 되셨기 바라며, 이 사역에 참여하는 맴버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베델믿음지기 서성봉목사 드림